영주머니의 개발주머니

고려대학교 응원가 뮤직플레이어 Flutter 앱 제작기(1) - 기획 본문

Flutter/Flutter 앱 개발

고려대학교 응원가 뮤직플레이어 Flutter 앱 제작기(1) - 기획

영주머니 2022. 11. 15. 14:53

플레이스토어 다운로드 링크

 

쿠직(KUsic) - 고려대학교 응원가 - Google Play 앱

고려대학교 응원가 전용 뮤직 플레이어 앱입니다.

play.google.com

✔️ 앱 제작 계기

2022년 10월 28일 ~ 10월 29일 3년만의 정기 고연전이 있었다. 내가 입학한 2020년도부터 코로나로 인해 고연전을 진행하지 않아서 입학 이후 첫 고연전이었다. 고연전때 재밌게 응원하려고 군 휴가 일정을 조정해서 응원OT, 합응전까지 참가해서 연습했기 때문에 누구보다 신나게 응원할 자신이 있었다. 경기장에서도 야구 1회부터 9회까지 앉지도 않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응원했다. 하지만 2일동안 응원을 너무 열심히 한 탓인지 심각한 응원 중독에 걸려버렸다. 그날 이후로 응원가가 계속 귓가에 맴돌아서 집에서 혼자 흥얼거리고 유튜브로 응원가를 찾아서 들었다. 유튜브로 너무 많이 찾아본 나머지 뉴진스의 Hype Boy 다음에 자동재생으로 민족의 아리아가 재생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응원가에 잠식당한 재생목록

응원가를 재생목록에 담아두고 항상 듣고 싶은데 Melon이나 Flo 같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에는 응원가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응원가만 모아둔 앱을 하나 만들어보면 좋겠다 싶어서 개발을 시작해보고자 한다. 앱을 완성하면 플레이스토에도 올려서 나같은 응원 중독 말기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ㅋㅋㅋ

✔️ 기획

최근에 참가한 해커톤에서 광탈하면서 기획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하게라도 페이지 설계를 하기로 했다. 많은 팀이 Figma를 사용해서 페이지 설계를 하길래 나도 이번에 처음 Figma를 사용해봤다. 처음에 조금 헤매긴했는데 PPT 만드는 느낌으로 하니까 어느정도 적응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나의 첫 Figma 작품이 완성되었다.

Figma로 만든 응원가 뮤직플레이어 앱 페이지 디자인

 

Figma

Created with Figma

www.figma.com


디자인 감각이 꽝인 나에게 이정도 디자인이면 상당히 만족스럽다. 기존에 있는 뮤직플레이어 앱들을 비교해가며 많이 참고했다. 확실히 페이지를 디자인하다 보니까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어떻게 구현할지 전체적으로 생각을 한번 더 정리해 볼 수 있었다. 만들어 놓은 디자인을 보니 확실한 목표가 생긴 것 같아 개발 의지가 불타오른다.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승리의 뱃노래 한번 듣고 시작해야겠다.

Comments